일반자전거- 미니벨로, 공용/여성용
MTB- 생활용, 산악용
사이클(로드바이크)
하이브리드
특수형- 전동자전거, 킥보드
어린이- 두발자전거, 세발자전거
작다라는 mini(미니)와 자전거를 뜻하는 velo(벨로-프랑스어)의 합성어로 접을수 있으며, 디자인이 예쁩니다.
보통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를 가진 자전거로 크기가 작아 보관이 용이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자전거입니다.
재질에 따라 알루미늄과 스틸로 나누며 알루미늄이 가볍고 고가입니다.
단점이라면, 일반 자전거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부품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어 - 1단, 6단, 7단, 8단, 14단
산악용 자전거는 기어 변속의 폭이 넓어 경사가 가파르거나 험한길을 오르내릴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바위, 나무뿌리, 자갈, 계단, 턱 등이 즐비한 산길을 무대로 하는 자전거로 거친 지형을 주파하는 튼튼한 구조와 폭넓은 기어 변속가능) 로드자전거에 비해 상체를 펴고 탈수 있어 자전거 초보자도 편하게 탈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프레임과 휠셋이 튼튼하고 두껍게 만들어진데다 샥이 달려있어 다소 무거운 편으로 속도가 느린편이며 장시간 주행시 손이 아프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크게 알루미늄과 스틸 차체가 있으며, 알루미늄이 스틸에 비해 가볍고, 강도가 높아 튼튼하며 좀더 비쌉니다.
바퀴크기는 24인치, 26인치이며 기어는 21단, 24단이 주로 사용됩니다.
개인적으로 자전거를 구매한다면 MTB를 사고 싶습니다. 산악자전거라고 해서 산에서만 타는건 아니기 때문에 자전거도로에서 타기에도 적합하고, 서스펜션과 넓은 바퀴크기의 타이어로 좋은 승차감을 발휘할 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일상생활에서 출퇴근이나 통학시 널리 이용되며, 핸들이 위로 들려 있어서 허리를 굽히지 않고 탈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바퀴크기는 16인치, 18인치, 20인치, 기어는 1단, 5단, 6단이 있습니다.
선수나 빠른 주행(고속라이딩)을 원하는 계층을 위해 설계된 자전거입니다. 일반적인 도로로에서의 경기를 위해서 만들어진 자전거로 바람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핸들의 위치가 낮고 핸들이 아래로 굽은 드롭바를 사용합니다. 장거리 주행과 스피드를 내는데 있어 적합한 자전거죠.
로드바이크는 얇은 바퀴로 마찰계수를 최소화하여 같은힘으로도 더 빠르고 가볍게 주행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속도를 내기에는 최적의 상태를 제공합니다.
바퀴크기는 27인치, 기어는 21단,24단이 있습니다.
산악용 자전거의 차체 크기에 사이클(로드자전거)의 속도감을 조합한 자전거로 입문용으로는 가장 무난한 자전거입니다.
로드바이크의 단점인 허리를 과도하게 숙이는 자세와 산악자전거의 다소 느린 속도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의 장점을 섞어놓은 자전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퇴근용이나 장거리 자전거 여행자들에게는 많은 사람들이 추천을 하는 자전거로 국내 브랜드의 하이브리드는 가격도 산악자전거나 사이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전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자전거로 페달을 밟는것을 전기적인 모터의 힘으로 보조해주는 장치가 달린 자전거를 말합니다. 전기자전거는 사람이 페달을 밟지 않으면 자력으로 전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오토바이나 원동기장치 자전거와는 차이가 있으며 차체 공중량 30kg미만, 최고속도 25km/h미만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전기자전거의 장점이라면 당연 체력소모가 적다는 것이죠. 같은 운동강도 대비 더 먼 거리를 갈수 있어 새로운 곳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출퇴근용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땀흘리지 않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데다 교통비까지 절약할 수 있으니 갈수록 수요는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무거운무게, 배터리 충전의 번거로움, 고장의 위험 등을 들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전거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막연하게 MTB자전거를 하나 갖고 싶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로드자전거나 전기자전거도 기회가 된다면 한번 타보고 싶어지네요.
가격을 찾아보니 정말 천차만별이라 어느정도가 적당한건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아무래도 조금더 정보를 찾아보고 깊게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